> 코질환 > 고주파 온열수술



1997년에 우리나라에 소개된 고주파온열수술은 간암의 치료 전립선비대증등의 질환에 이미 적용되어 왔던 것으로 특수전극이 부착된 바늘을 원하는 부위에 삽입하여 고주파를 발생시키면 조직세포내의 이온들이 서로 충돌을 일으키면서 70-80c의 저항열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열로 원하는 부위의 조직의 괴사를 일으키는 방법입니다.

단순 코골이 환자분에게 이식술을 적용시 원리는 목젖과 연구개의 부피가 축소되고 호흡시 코를 골게하던 떨리던 부위가 경화됨으로 코골음이 줄어들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고주파온열수술에는

  1. Somnoplasty 방법과
  2. Coblator수술 방법이 있는데

Coblator수술법이 나중에 개발된 것으로 효과도 좋고 경과도 좋습니다.심하지 않은 단순코골음에는 목젖을 제거하지 않은 고주파온열수술인 Somnoplasty 가 적당하며,심한경우에는 Coblator를 사용하는 고주파온열수술 방법이 적당합니다.

  • Somnoplasty수술
    고주파온열수술중 먼저개발된 방법으로 수술시 특수전극침을 연구개점막속으로 들어가는 부위외에는 손상을 주지않으므로 수술후통증과 이물감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러나 치료효과면에서 볼때는 구개인두 성형술이나 레이저에의한 코골이 수술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며 비용도 일회용특수전극침을 사용함으로 비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 Coblator 수술
    Somnoplasty고주파 온열수술법의 조직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장점외에 조직을 짜를 수 있는 기능이 첨가된 방법으로 기존의 Knife나 레이저를 이용한 코골이 수술에 비해서 수술후 통증을 현저하게 완화시켰으며 인두이물감의 발생도 현저하게 줄어든 새로운 코골이 고주파 온열수술이라 할수있습니다.

코골이 수술방법의 여러 가지중에서 어떤방법을 선택해서 시술할지는 코골이 환자분들의 코골이 상태 및 수면무호흡증 유무 해부학적구조 체중비강상태,턱과 혀 목의 크기와 모양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