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귀질환 > 이명



이명이란 외부에서 소리를 주지않고도 소리를 느끼는 현상으로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소음의 증가, 날로 복잡해져가는 정신생활, 노령인구의 증가, 약물의 남용등으로 이명의 유발요소가 점차 많아지면서 우리나라에도 이명환자의 수가 점차 증가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명은 거의 모든 귀 질환에 관련되어 나타나는 증상이며 그 자체로는 병이 아니지만 소음, 중이질환, 귀에지, 노인성 난청등이 주로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간혹 고혈압, 빈혈, 알레르기, 청신경종양이나 뇌질환 등에서 이명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다른 치료방법을 찾기 전에 반드시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찰을 받고 원인이 무엇인지 이명의 상태가 어떤 정도인지 어떤 치료가 적합할 것인지에 대해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은 감각신경성 난청과 동반되는 경우가 많은데, 특히 소음성 난청의 특징인 고주파 음역에서 청력이 감소될 뿐이어서 본인은 청력장애를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청신경을 자르면 이명이 치료되나요 ?

이명을 없애기 위해 청신경을 절제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청력은 완전히 없어지고 균 형장애를 일으키게 될 뿐 아니라 이명이 악화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명은 청력장애를 일으키게 하나요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청력소실이 이명을 악화시킬 수는 있으며 심한 이명이 있는 환자는 대개 고음역에서 난청이 있습니다. 난청은 소음노출에 의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명의 소리는 고음이며 가능한 청력보존을 위해 모든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명이 듣는 것을 방해하나요 ?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주의집중을 방해할 수는 있어도 듣는 것을 방해하지는 않습니다. 그러 나 청력소실이 진행되면 이명이 더 악화될 수는 있습니다.

 

심리적 혹은 감정적인 문제가 이명과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거의 모든 환자는 긴 장과 스트레스가 이명을 악화시킨다고 합니다. 이명을 표현할 적절한 말이 없고 가족이나 친 구에게 보여주거나 들려줄 수 없기때문에 환자들은 좌절감에 빠지기도 하며 자신과 가족, 친구 들을 슬프게 합니다.

 

당신의 이명을 더 잘 이해하기위해 수도꼭지에서 나오는 물소리를 들어 봅시다. 수도꼭지를 완전히 틀어 보십시요. 이명이 계속 들립니까 ? 수돗물 소리는 다양한 높이와 크기의 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명이 사라지면 차폐법이 당신의 이명을 경감시켜 줄 것입니다. 만일 그렇 지 않다면 청력에 문제가 있기때문이므로 차폐하기전 청력감소에 대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FM라디오를 가지고 시험해도 마찬가지 입니다. 라디오를 끄고난 뒤 이명이 사라지면 차폐법이 당신의 이명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1. 이명의 원인은 다양하며 청력 뿐 아니라 전신 상태와도 관련이 있읍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이비인후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2. 두번째로 청력검사를 해서 환자분의 귀가 정상적인 청력을 가지고 있는가 알아보고 이명의 크기와 높이를 검사해야 합니다.
  3. 병력, 고막소견, 청력검사, 이명도 검사 등에서 나온 결과로 이명의 원인을 추정하고 가장 적합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명에 대해 사용하는 약제는 환자의 상태, 성격, 연령 등 에 따라 적합하게 처방됩니다.
  4. 이명차폐가 쉬운 경우는 검사결과를 토대로 이명을 차폐하는 기구를 사용하여 상당한 효과 를 보기도 합니다. 이명을 차폐할 수 있는 기구로는 다음과 같은 3가지 기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